애프터이펙트 페이크3D 기초 / 원기둥 만들기 / 루핑 표현식 / 익스프레션 / 원기둥 색깔 넣기 / 그리드레이어
페이크3D: Fake3D 2D 그래픽을 3D처럼 보이게 만드는 기법
입체감에 대한 형태 파악, 드로잉, 관찰이 기본
평면에 양감을 추가해 마치 3D인 것처럼 만듬. 하나하나 그려줘야 함
양감과 부피감이 생기면 완성도가 올라가고 시선을 끌 수 있음
Scale이나 Path를 이용해 정면, 측면 움직임
페이크3D의 장점: 2D앱으로만 표현이 가능, 렌더링이 오래걸리지 않음
단점: 단순 오브젝트 위주, 표현하기 어려운 각도가 있음, 노가다 작업
페이크3D 기둥 만들기
컴포지션 사이즈에 딱 맞는 쉐잎 만들기: 툴바 > 쉐잎 아이콘 더블클릭
원기둥 레이어 만들기: Ellipse 아이콘 더블클릭 > Size를 1000으로 > 레이어 이름을 Cylinder로 > Ellipse 1 이름을 Upper(윗면)으로 > Cylinder레이어 선택된 상태로 Rectangle 툴 더블클릭 > 사이즈 1000으로 조정 > Rectangle 1 선택 후 Ctrl+G 눌러서 그룹 > 이름을 Body&Lower로 > Upper을 Body&Lower 위로 올려줌 > Body&Lower Fill을 회색으로 > Upper 복제해 Body&Lower로 > Rectangle 1을 Body, Upper 2를 Lower로 > Body와 Lower 색깔 똑같이 맞추기
원기둥 모션 추가하기 - 루핑 모션 만들기
윗면 모션: 0초에 Upper Size와 Position 키프레임 > 1초에 Size 동결 풀고 세로를 0으로 > Position은 Body 윗면으로 > 2초에 0초 키프레임 다시
몸통 모션: 0초에 Body Size 동결 풀고 세로를 0으로 키프레임 > 1초에 Size 세로 다시 1000으로 > 2초에 0초 키프레임 다시
밑면 모션: Upper에 걸었던 키프레임 복붙 > 1초에 Size -500을 500으로 조정해서 면이 몸통 밑면으로 가도록
회전 모션: Cylinder 레이어 0초 Scale 키프레임 > 1초에 Scale 동결 풀고 세로를 -100으로 > 0, 1초 키프레임 우클릭하고 Toggle Hold Keyframe
표현식: Expression 숫자, 기호 등을 이용한 자바스크립트 작성 방식으로 애펙 자체에서 바로 만들기 복잡하고 어려운 것들을 쉽게 해결
원기둥 루핑 세팅: Cylinder레이어를 Ctrl+Shift+C로 프리컴포즈 >컴포지션이 루핑할 수 있도록 컴포지션 세팅에서 시간을 10초로 늘려줌 > Cylinder 컴포지션 레이어 우클릭 > Time > Enable Time Remapping (시간 다시 조정, 많이 쓰는 기능) > Effect 창에서 Expression Controls > Angle Control (각도컨트롤) > Time Remap 스탑워치를 Alt 누른 채로 누르면 표현식이 활성화 됨 > Effect Control 창에 있는 Angle Control-Angle에 Time Remap 소용돌이를 걸어줌 > 초당 24프레임인 컴포지션이므로 Expression: Time Remap 우측 effect(”Angle Control”)(”Angle”) 뒤에 /24 를 적어줌 > Cylinder 컴포지션 레이어를 10초까지 길게 늘려줌 > Cylinder 컴포지션 레이어 속 Effects-Angle Control 열고 Angle을 Alt 누른 채로 클릭 > 소용돌이를 Angle로 걸어줌 > 반복하려는 구간이 2초이기 때문에 초당 48프레임. Angle 우측 effect(”Angle Control”)(”Angle”) 옆에 %48 적어줌
원기둥 루핑: 0초에 Angle Control - Angle 키프레임 > 2초에 Angle을 67로 키프레임 > 두 키프레임을 클릭하고 Ctrl+Shift+K (Keyframe Velocity) > Incoming Velocity(감속) 100 > 3초에 N 눌러서 Work Area 끝으로 지정 >1초에 Angle 빈 키프레임 생성 > 2초에 있던 키프레임을 4초로 밀어줌 (오프셋) > Graph Editor 들어가서 확인해보면 곡선이 오버슛 되어있음
오버슛: 살짝 목표를 지나쳐 갔다가 되돌아오도록 만드는 것
대각선으로 돌도록 만들기: Cylinder 컴포지션 레이어에 Shift+R 해주면 회전 속성이 보임 > 0초에 -30 > 3초에 30> 키프레임 벨로시티로 감속 100 주면 자연스럽게 멈춤
색깔 넣기
Cylinder 컴포지션 안에 있는 Cylinder 레이어 클릭 > Upper에 그라디언트 주기 > Body&Lower 안에 있는 Body와 Lower의 Fill 둘 다 클릭 > 그라디언트로 바꾸기 > 바뀐 Gradient Fill 둘 중 하나를 복사한 뒤 눈을 꺼줌 > Body와 Lower를 Ctrl+G로 그룹화 > Body&Lower에 Gradient Fill 붙여넣기 > 조절점으로 위치 넓게 조정 > Gradient Fill 안에 있는 Colors - Edit Gradient 클릭해서 색 조정 (반사광도 넣어주기)
컬러칩 그리드로 빼기: 컬러칩 레이어 우클릭 > 가이드 레이어 클릭하면 레이어에 하늘색 아이콘 뜨며 재생할 때 안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