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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프터이펙트 Fake 3D / 방향 자동설정 / 카메라 애니메이션 / 반원, 공, 원통 애니메이션

유림찌 2025. 5. 3. 00:43

 

쓰지 않는 레이어 정리: 라벨컬러를 None으로 바꾸면 회색처리 됨

볼 추가하기

개체 생성: Shift+Ellipse 드래그, 화이트로 > Align으로 가운데 정렬 > 레이어 이름을 Ball로 > Ellipse Path 사이즈 125로

위치 조정: 3D레이어 체크하면 카메라 세팅에 맞춰 위치가 조정 됨 > 카메라 모드 Right로 > Toggle Transparancy 체크해서 배경 투명하게 > 원기둥 위 꼭지점에 Ball 스냅 > 카메라 모드 Active Camera로 돌아오기 > 얇은 종이 상태이기 때문에 개체가 돌아가면 뒷면이 보임. 계속 카메라만 보게 해서 한 면만 보여야 함 > Ball 레이어 우클릭 > Transform > Auto-Orient (방향 자동 설정) > Orient Towards Camera 하면 카메라가 움직여도 계속 정면을 봄 > Ball을 Cylinder에 걸기 > R 눌러서 Cylinder를 회전시켜도 Ball이 계속 정면을 봄 > Ball 레이어 라벨컬러 분리시켜주기

개체가 카메라만 보게 방향 자동 설정: 레이어 우클릭 > Transform > Auto-Orient > Orient Towards Camera

반원 추가하기

개체 얹기: 만들어 놓은 Half Sphere 컴포지션을 타임라인에 불러오기 > 크기 30%로 줄여주기 > 3D레이어 체크하고 Ball 위로 위치 조정 > Half Sphere 컴포지션 안으로 들어가 Angle Control을 25도로 > 원래 컴포지션으로 나와서 화면을 Active Camera에서 Right로 > 종이상태의 Half Sphere를 Ball 레이어 위에 얹기 > Light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Half Sphere 레이어 - Material Options - Accepts Lights를 Off로 > 종이처럼 보이지 않도록 Half Sphere 레이어 우클릭 > Transform > Auto-Orient > Orient Towards Camera > Ball 레이어에 페어런츠 해주기

Ball 레이어에 그림자 추가하기

그림자 레이어 생성: Light에 영향을 받지 않는 개체에는 직접 그림자를 넣어줘야 함. Cylinder 레이어를 Ctrl+D로 복사 > 레이어 이름을 Ball Shadow로 바꾼 뒤 Ball 레이어와 같은 라벨컬러 지정

그림자 레이어 세팅: 두께를 없애주기 위해 Ball Shadow - Geometry Options에 Extrusion Depth를 0으로 > Ball Shadow - Material Options에서 Casts Shadows를 Off로 > Accepts Shadows도 off로 > 색깔을 그림자 색깔로 > Cylinder 레이어에 페어런츠 걸어주기 > 카메라를 Right로 바꾸기 > Local Axis 축모드로 Cylinder 레이어에서 Ball Shadow레이어를 살짝 띄워주기 > 카메라를 Active Camera로 바꾸기

그림자 위치조정: Ball Shadow 레이어 Z Rotation을 Shift+드래그로 180도 돌려 스냅 > Y축을 이동해 Ball 레이어 밑으로 이동 > 마우스로 가로 세로를 조절하며 그림자처럼 만들어줌. Cylinder 레이어에 페어런츠가 걸려있기 때문에 Cylinder를 돌리면 그림자도 따라서 돌아감

Cinema4D 단점: 프리컴포즈를 하지 않으면 그림자에 그라데이션을 집어넣을 수 없음

카메라 기본 애니메이션 추가: Eye Level에서 High Angle로

카메라 애니메이션 주기: Camera Null 레이어 선택 후 2초에 X Rotation 스탑워치 (-20도인 상태) > 1초에 1도로 스탑워치 > 키프레임 두개 선택 후 Ctrl+Shift+K 키프레임 밸로시티 > Incoming에만 100을 줘 감속

Flower 원통에 모션: Flower레이어 선택 후 1초에 도형 Scale 150% > 2초에 100% > Extrusion Depth를 2초에 스탑워치 (200인 상태) > 1초에 30으로 > Scale과 Extrusion Depth 키프레임에 감속 100 주면 납작했다가 원통이 되는 모션 완성 > R 누르고 Z Rotation 1초에 0 > 4초에 270 > 키프레임 두개에 감속 100 하면 돌아가는 모션 완성

Cylinder에 회전 모션: Null 레이어를 만들어 3D레이어 체크 > Cylinder레이어에 연결 (대각선으로 눕히느라 로컬축을 이미 썼으므로 Null레이어가 필요) > Y Rotation 1초에 0도 > 5초에 1X90도 > 감속 100 하면 잘 돌아감

Cylinder에 위치 모션: Flower 원통과의 연결을 위해 2초에 Position, Orientation 스탑워치 클릭 > 1초에 Position을 원통 위에 스냅, Orientation 270도 하면 원통 위에 눕혀짐 > P, R 키프레임들 감속 100

Ball 레이어 조명에 영향 안받기: Material Options - Accept Light Off로

Ball 레이어 공 튀기기 모션: Ball 레이어 10프레임 스탑워치 > Ctrl + Shift + 방향키 오른쪽으로 10프레임 이동 후 Ball을 공중에 띄우기 > 다시 10프레임 이동 후 원상복귀 > Ctrl + 방향키 오른쪽으로 5프레임 이동 후 약간 띄우기 > 다시 5프레임 이동 후 원상복귀 > 공은 공중에 떠있을 때가 가장 느림. 공중에 있는 키프레임 두개 클릭 후 Keyframe Velocity > Speed -로 되어있는데 0으로 해줘야 함. 가끔 오류로 숫자가 걸림. 가속100, 감속 100 둘다 해줌

Half Sphere 나타나기 모션주기: Half Sphere 중심축을 Ball 레이어와 맞닿게 > 2초에 Scale 키프레임 (30인 상태) > 1초에 0 키프레임 > 키프레임들 감속 100 >오프셋을 위해 2초에 있는 키프레임을 1초 15로

Half Sphere 튀기기 모션: 1초에 스탑워치 > 1초 10에 살짝 띄워줌 > 1초 20에 원상복귀 > 5프레임 이동 후 살짝 띄워줌 > 5프레임 이동 후 원상복귀 > 공중에 있는 키프레임 두개 클릭 후 Keyframe Velocity 에서 Speed 0, 가속100, 감속 100

Half Sphere 흔들흔들 모션: 1초에 Z Rotation 30도로 스탑워치 > 1초 15에 -20 > 2초에 20 > 2초 15에 -10 > 3초에 5 > 3초 15에 0 > 키프레임들 F9

Half Sphere 윗면 조절 모션: Half Sphere 컴포지션 안에 들어가기 > 1초에 Angle Control 스탑워치 (25도인 상태) > 1초 15에 5도 > 2초에 40도 > 2초 15에 20 > 3초에 30 > 3초 15에 다시 25 > 키프레임들 F9

오프셋: Half Sphere 윗면 조절한 키프레임들을 전부 클릭 > 1초에 시작했던 것을 1초 7로 옮겨주면 흔들흔들 모션과 7프레임 차이가 나게 되며 오프셋이 됨 > 전체 컴포지션으로 나오기 >

완성도 올리기: 할 수 있는 만큼 모든 모션을 넣어주는 게 좋음. 잔여모션, 오프셋, 밀도있는 그라데이션, 입체감으로 양감주기 등으로 완성도를 올릴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