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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프터이펙트 꽃+줄기 모션그래픽 / 오버슛 / 오프셋 / 그래프에디터 / 파티클 적용소프트웨어/애프터이펙트 기본 2025. 1. 12. 17:08
가감속: 현실에 근거해 움직임이 시작할 때 가속(Outgoing) 도착할 때 감속(Incoming)을 넣어 모션을 자연스럽게 만들어줌. 가감속을 활용하면 움직임에 텐션과 대비가 쫀득하게 표현 됨
키프레임 벨로시티 Keyframe Velocity: 감속, 가속의 영향력을 퍼센트로 넣어줌
그래프 에디터 Graph Editer: 속도그래프 Speed Graph와 값 그래프 Value Graph를 활용해 디테일한 모션을 잡을 수 있음
속도그래프 Speed Graph: 속도만을 가지고 가감속 조절, 고유 속성값은 유지. 위치가 변하지 않는 모션, 선을 따라가는 모션 등에 용이
값 그래프 Value Graph: 고유 속성값을 움직여 조절, 직관적, 디테일, Position의 경우 축 무조건 분리, 디테일한 모션을 가진 캐릭터에 용이
꽃 움직이기
레이어 숨기기: Shy버튼으로 레이어를 숨겨줄 수 있음
도형을 패스로 바꿔주기: 부드러운 움직임을 위해 잎 레이어들을 패스로 바꿔줌. Contents 안에 있는 도형 Ellipse > Ellipse Path 우클릭 > Convert to Besier Path 클릭
패스를 부모 레이어로 만들기: Contents-Ellipse-움직일 대표 Path에 따라갈 Path를 소용돌이를 걸어서 Parent 해줌. 부모 패스를 움직이면 자식 패스가 따라 움직임. Inner leaf 1 맨 위에 있는 Path에 다른 패스와 Inner leaf1 back Path들을 패어런츠 해줌
Inner leaf 모양 바뀌는 모션주기: Inner leaf 3과 Inner leaf 3 back 레이어에 동그라미 모양 솔로레이어를 체크해줘서 두 레이어만 보이게 만들기 > Inner leaf 3에 있는 부모패스 선택 > 3초에 키프레임 주기 > 0초에 패스 모양 바꿔주기 > 두 키프레임 선택 후 우클릭 > 키프레임 벨로시티 (Keyframe Velocity) 감속 주기 (incoming 100%) > Inner leaf 1,2,3 반복해줌
Inner leaf 그래프 에디터로 위치 모션주기: Position을 그래프 에디터로 조정하려면 축을 X,Y로 분리해줘야 함. 화면 가운데 즈음 있는 Graph Editor 버튼 클릭 > Inner leaf 1,2,3 선택하고 P 클릭해 Position 선택 > 마우스 우클릭 하고 Seperate Dimension (차원 분리) >X,Y축 그래프에 있는 점들 전부 선택 > F9를 누르거나 아래 왼쪽 세번째 실 리본처럼 생긴 버튼 클릭하면 Easy Ease 가감속 적용됨 > 좌우로 움직이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좌우를 담당하는 X축 스탑워치를 꺼주면 상하를 담당하는 Y축만 남게 됨 > Y축 선택하고 맨 앞 0초대의 점들 선택 > 핸들을 아래로 돌려 급격하게 모션이 들어가게 조정 > 3초대의 점들 선택 > 핸들을 0초대로 이동해 그래프가 ㄴ자가 되도록 조정
타임라인 확대/축소: +/- 로 조정할 수 있음
오버슛 주기: Overshoot 움직임이 단순히 멈추지 않고 최고점을 지나 다시 돌아오는 꿀렁이는 모션을 만들어줌. 0초대 핸들을 밑으로 더 내려 ㄴ의 하단이 지하로 내려가게 조정
오프셋 주기: 동시에 모션이 들어가지 않게 조금씩 키프레임을 조정해주는 것. 불규칙성, 순차적 움직임을 줄 때 사용. Graph Editor에서 나오기 > Inner leaf 3은 그대로, 2는 10프레임 뒤, 1은 20프레임 뒤로 키프레임 이동시키기
공 모션주기: 1초에 키프레임 > 0초에 밑으로 쭉 내려 시작점 잡기 > 2초에 반동 모션으로 살짝 내려주기 > 4초에 원래대로 돌아가기 > 공 레이어 Position 우클릭 > Seperate Dimension 차원분리 > 좌우로 움직이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X축 스톱워치를 꺼줌 > Graph Editor에 들어가서 키프레임 찍은 점들 다 선택 > F9 눌러서 가감속해주면 공이 쏘아졌다가 꽃잎에 안착해 반동했다가 다시 돌아가는 모션이 나옴
빛 모션주기: Shy 버튼 꺼주고 빛 레이어 선택 > Fractal Noise 이펙트 클릭 > 0초에 Evolution 클릭 > 5초에 720 입력하면 2바퀴 돌려짐 > 다시 샤이버튼 활성화
잎줄기 나타나는 모션주기: Line 레이어 콘텐츠에 Add 누르고 Trim PathS 추가 > End 0초 0%, 1초 80%, 2초 100% 키프레임 찍어주기 > Graph Editor 클릭 > 점 모두 선택 후 F9 가감속 > 좌우반전된 ㄱ자로 조정
핸들이 끊어져 있을 때: Graph Editor의 핸들이 끊어져있을 때 하단 오른쪽에서 4번째 버튼 Auto Bezier 클릭하면 핸들이 연결됨
잎사귀 비틀기 모션주기: Line 레이어 콘텐츠에 만들어놓은 Twist(비틀기) 클릭 > 0초에 Angle 50과 Center 1000.0,0.0으로 키프레임 > 2초에 Angle 10, Center 0.0,0.0 > 줄기 끝부분을 밑으로 살짝 내려서 잘리지 않게 만들어야 함 > Angle과 Center 각각 키프레임 벨로시티 가감속 (단축키:Ctrl + Shift + K) Incoming 100%
컴포지션 합치기: 꽃과 잎줄기부분을 합치기. Chapter 1 Final 컴포지션에 이제까지 만든 컷들 붙여주기
워크에어리어 시작점 종료지점 설정: 단축키 B(in) N(out)
레이어를 복제해 다르게 꾸미고 싶을 때: 프로젝트 패널에서 컴포지션을 Ctrl+D로 복제해주고 타임라인 패널에 옮겨줌
꽃과 잎줄기 장면 후에 꽃 전신 만들기
꽃장면에서 꽃과 배경 떼오기: Chapter 1 Flower 2를 만들어줌 > Scale을 50%로 줄여줌 > 햇님모양으로 생긴 Collapse 버튼을 눌러 컴포지션 안의 속성을 유지해줌 > Chapter 1 Flower 2 컴포지션 안에 들어가 Shy버튼 해제 후 BG를 잘라내기 해서 밖에 빼줌 > 3초에 시작하게 맞춰줌 > 위치 조정
잎줄기 장면에서 줄기 떼오기: Chapter 1 leaf 컴포지션에서 Line 레이어 복사해서 밖에 빼줌 > 3초에 시작하게 맞춰줌 > Scale을 60%로 줄여줌 > 위치 조정
잎줄기 방향 조정해서 꽃과 구도 맞춰주기: Line 레이어에 적용되어있는 Repeater에 클릭 > Position을 2.5,-1으로 > 위치 조정 > 꽃이 내려가는 것에 맞춰 잎줄기도 내려줘야 함 > 3초에 P 키프레임 > 5초에 꽃만큼 내려주고 키프레임 후 이것만 F9해주면 자연스럽게 한덩어리처럼 내려감
파티클 적용: 프로젝트 패널에 있는 Particlue 불러와줌 > Chapter 1 Leaf 위에 위치 > 블렌드 모드에서 Screen 선택 > 파티클이 많다 싶으면 Effect에서 levels 적용 > 가운데 화살표를 오른쪽으로 이동하며 파티클 날려줌 > 발광하는 효과를 넣고싶으면 Effect에서 Glow 적용 > Glow Radius를 20으로 > Glow Intensity를 10으로 > 2초에 Ctrl+Shift+D로 잘라서 Chapter 1 Flower 위에 위치 > S를 75로 줌인 된 화면에 맞춰 키워줌 > 3초에 Ctrl+Shift+D로 잘라서 Chapter 1 Flower 2 위에 위치
그라디언트 보정 추가: Layer > New > Solid > 레이어 이름을 Ramp로 > Effect에서 Gradient Ramp 적용 > End Gradient를 흰색에서 회색으로 > 블렌드 모드를 Overay로 해주면 대비가 강해져 깊이감 생김 > Opacity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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