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프터이펙트 페이크3D / 셋 매트 / 반원 만들기 / 표현식 / 심플 초커 / RGB로 색깔넣기소프트웨어/애프터이펙트 기본 2025. 4. 12. 04:20
셋 매트: 지정한 레이어의 R, G, B 혹은 속성값에 따라 분리해주는 역할 (트랙매트와 같은 역할)
3D 앱에서 오브젝트 아이디로 추출해서 사용하는 방식과 유사
반원만들기
반원이 한바퀴 도는 컴포지션 만들기 / 원 만들고 이름을 Half Sphere로 바꾸고 열어주기 > Ellipse 1을 복제 > 1을 Upper(윗면)로 2를 Half(반)로 > Half를 열어 Ellipse Path 1을 우클릭 > Convert To Bezier Path (베지어 경로로 변환) 하면 도형이 패스로 변환 됨 > Alt 누른 채 패스조정하면 직각으로 꺾을 수 있음 > 원을 반원으로 만들기
셋 매트 세팅하기
개체에 바로 색을 넣는 게 아니라 순수 빨간색을 넣어서 나중에 빨간색을 한번에 조정할 수 있도록 함
Half Sphere 셋 매트 세팅: Upper에 R255 G0 B0 넣어주기 > Half에 R0 G0 B255 넣어주기
반원 루핑하기
반원 회전: Upper 0초에 Size 1000으로 키프레임 > 1초에 세로사이즈만 0, 2초에 다시 1000, 3초에 0, 4초에 1000 > 색을 0초에 빨강, 1초에 파랑, 2초에 파랑, 3초에 빨강으로 바꾸고 키프레임 선택 후 Toggle Hold Keyframe 해서 원이 뒤로 넘어가는 것처럼 만들기 > Half Sphere 레이어 자체의 Rotate를 0초에 0, 2초에 180, 4초에 0 해주고 Toggle Hold Keyframe 해서 한바퀴 도는 것처럼 만들기
반원 회전 루핑: Half Sphere 레이어를 프리컴포즈 > 컴포지션 사이즈를 10초로 늘려주기 > Half Sphere Comp 우클릭 > Time - Enable Time Remapping > Effect - Expression Controls - Angle Control > Time Remap에 Alt+스탑워치 > 빨간 시간 밑에 나타난 소용돌이와 프로젝트패널의 Angle Control - Angle 스탑워치 연결 > 타임라인패널에 나타난 표현식에 /24를 적어주면 (컴포지션이 24프레임이기 때문) Angle Control과 타임라인이 동기화됨 > Half Sphere Comp 레이어의 Effect - Angle Control - Angle을 Alt+스탑워치 > 빨간 시간 밑에 나타난 소용돌이와 자기자신 Angle 스탑워치 연결 > 컴포지션 길이가 4초이기 때문에 24X4=96, Angle 옆에 나타난 표현식에 /96 입력하면 무한으로 반복됨
반원에 모션주기
회전: Angle Control - Angle 0초에 5도, 2초에 105도 > Ctrl+Shift+K 감속 넣기 (Incoming 100) 자연스럽게 줄어들게
대각선으로 기울이기: Shift+R 0초 65도 키프레임 > 2초 -30도
오프셋: 1초 12에 Angle Control과 Rotate에 빈키프레임 생성 > 기존 2초에 있던 키프레임들 3초로 옮겨주기
색깔 넣기
Half Sphere Comp 안으로 들어가기 > Layer - New - Solid 레이어 > 이름을 Upper로 > Effect - Channel - Set Matte > Take Matte From Layer을 2.Half Sphere로 지정 > Use For Matte를 Red Channel로 바꿔주면 반원의 빨간 부분을 조정할 수 있음> Effect - Gradient Ramp로 그라데이션 넣어주고 위치 조정 > Half Solid Layer도 만들어서 Blue Channel로 만들어 색 넣어주기 (원이니까 Radial Ramp)
깨지는 느낌이 들면: 거친 표면을 보정하기 Layer - New - Adjustment > 이름을 Choker로 바꿔주기 > Effect - Simple Choker > Choker Matte을 2로 해주면 2픽셀이 깎여나가 부드러워 보이게 됨
'소프트웨어 > 애프터이펙트 기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프터이펙트 3D작업 세팅 / 카메라 / 조명 / 그림자 / 로컬축 / 월드축 / 시네마4D / 배경 투명하게 (0) 2025.04.22 애프터이펙트 원뿔 만들기 / 역시간 키프레임 / 셋 매트 / 층 지는 그라디언트 풀기 / 계단현상 깎기 (0) 2025.04.15 애프터이펙트 페이크3D 기초 / 원기둥 만들기 / 루핑 표현식 / 익스프레션 / 원기둥 색깔 넣기 / 그리드레이어 (0) 2025.04.06 애프터이펙트 꽃+줄기 모션그래픽 / 오버슛 / 오프셋 / 그래프에디터 / 파티클 적용 (0) 2025.01.12 애프터이펙트 꽃 줄기 만들기 / 두께감 있는 선 만들기 / 프렉탈 노이즈 / 반사광 (0) 2025.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