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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애프터이펙트 Fake3D 씬 배경 만들기 / 빛과 그림자 / 패스파인더 / 작은 공 / 변위 맵 / 심플초커
    소프트웨어/애프터이펙트 기본 2025. 5. 10. 07:41

     

    샤이레이어: 타임라인 패널 중앙 두번째에 있는 샤이 레이어를 클릭해 만들어 둔 배경용 레이어들을 꺼내줌

    개체(도형, 패스, 조절점, 마스크) 가로세로 가이드가 안보일 때: 라벨컬러를 바꿔주면 가이드 색도 바뀜

    배경레이어 모션주기: 타임라인 패널에 Path 검색 > 인디케이터를 1초로 > 배경 레이어들에 있는 패스 스탑워치 클릭 > 2초에 개체들이 각도를 바꾸는 대로 배경도 각도를 맞춰 패스를 조정 > Keyframe Velocity에서 감속 100

    그림자 부드럽게 만들기: Effect > Fast Box Blur를 그림자 레이어에 적용 > Blur Radius 100으로 > 배경에 당분간 움직임 안줄거라 자물쇠로 잠그기

    반원 밑에 그림자 만들기

    패스파인더: 트랙매트가 안 먹히는 Cinema4D에서 패스파인더처럼 효과를 줄 수 있음

    그림자 세팅: 반원 밑에 있는 Ball 레이어 - Ellipse1을 Ctrl+D로 복제 > Ellipse2를 Ctrl+G로 그룹화 하고 이름을 Shadow로 > Shadow - Ellipse2를 Ctrl+D로 복제 > Ellipse3 색깔을 검정으로 > Ellipse3를 반원 아래쪽에 그림자처럼 보이도록 늘리고 옮겨주기 > Shadow에 Add - Merge Path 적용하면 Shadow 안에 있는 Ellipse2, Ellipse3으로 패스파인더 효과를 줄 수 있음 > Merge Path 1 - Mode를 Intersect(교차)로 바꾸기

    그림자 모션주기: Ellipse2을 옮겨가며 수작업으로 모션주기. 인디케이터를 1초 10으로 > Ellipse3 - Ellipse Path 1 - Position에 스톱워치 > 그림자 위치 조정 (Position X,Y축으로 위치 조정해야 함. 화면에서 마우스로 조정하면 안 됨) > Shift+오른쪽 방향키로 10프레임 이동 > 반원이 점프했으니 그림자도 안보이게 조정 > 5프레임 이동 후 다시 보이게 조정 > 2초 7에 살짝 위치 조정 > 공은 떠있을 때 느려짐. 공이 떠있는 키프레임 두 개를 선택 > Keyframe Velocity에서 스피드를 0, 0으로 바꿔준 뒤 가감속 둘 다 100

    타워 그림자 만들기

    타워 그림자 세팅: Camera Null 레이어부터 Flower까지 선택하고 복제 > Ctrl+Shift+C로 프리컴포즈 > 이름을 Tower Shadow로 > 컴포지션을 Flower 밑으로 > Effect - Transform > 반전을 시켜줘야 하므로 Uniform Scale 해제 > Scale Height를 -30 > Scale Width를 110 > Skew를 70으로 > 위치를 그림자처럼 조정 > Effect - Fill 검정으로

    씬(공간) 만들기 - 블라인드 그림자와 빛 효과

    화면의 밀도를 높이고 빛과 그림자를 만들어 줌

    기존 개체 정리: 모든 자물쇠 해제 > 모든 레이어 선택 > 프리컴포즈 > 이름을 Cinema4D Object로

    창문 빛 레이어 세팅: Window Light 레이어를 Cinema4D Object 컴포지션 위에 얹기 > Effect - Distort(왜곡) - Displacement Map(변위 맵) > Displacement Map Layer을 2. Cinema4D Object으로 > Use For Horizontal Displace 채널을 Luminance로 > Use For Vertical Displace도 Luminance로 > Max Horizontal/Vertical Displacement 수치를 500, 50으로 조정 > 컴포지션 블랜드모드를 Soft Light로 바꿔주면 타워에 그림자를 비교적 자연스럽게 얹을 수 있음

    Displacement를 활용하면 3D 모션그래픽에서 자주 사용되는 창문 그림자, 블라인드 그림자 느낌 등을 가짜로 표현할 수 있어 완성도를 높여줌

    자글자글한 모서리 보정: Window Light 레이어에 Effect - Simple Choker > Matte를 -1 해주면 자연스럽게 깎임

    그림자 부드럽게 풀어주기: Window Light 레이어 우측 상단에 Rectangle툴로 Mask를 씌워줌 > Feather값 500 으로 풀어주면 더 자연스러워짐

    보정: 설정한 빛에 맞게 표현해주면 통일성이 생기고 현실적인 느낌이 듬

    빛 표현: Ellipse 툴로 우측 상단에 원을 그려줌 > 이름을 White로 > 색을 흰색으로 > Effect - Fast Box Blur > Blur Radius 300으로 > 블랜드모드를 Overlay로

    어둠 표현: White 레이어 복제 > 이름을 Black으로 > 색을 검정색으로 > 좌측 하단으로 이동

    작은 공들 추가하기: 도형의 3요소 점, 선, 면 추가하기

    작은 공 세팅: Cinema4D Object 컴포지션에 들어가기 > 2초에 Ellipse툴로 작은 공 그리기 > Flower레이어 밑으로 내려주기 > 색 입혀주기 > 이름을 Small Ball로 > 라벨컬러 지정

    작은 공 모션: 1초에 Flower 레이어 우측 상단에 공을 놓고 스톱워치 > 10프레임 후 우측 상단으로 튀어오르게 조정 > 10프레임 후 포물선을 그리며 아래로 떨어지게 > 5프레임 후 살짝 반동하게 > 5프레임 후 다시 떨어지게 > 4초에 오른쪽으로 굴러가게 > 구도가 대각선이라 Edit Graph로 가감속을 줘야 함. Small Ball Position을 클릭 후 Seperate Dimensions (차원분리) > 키프레임 모두 선택 후 Edit Graph 클릭 > 그래프 하단 끝에서 네번째 버튼 Convert Selected Keyframe to Auto Bezier 클릭하면 그래프가 부드러워짐 > Y축 공중에 떠있는 키프레임 두개 선택 > Keyframe Velocity 픽셀0, 가감속 100 > 그래프가 포물선을 자연스럽게 그림 > X축 마지막에 굴러가는 부분도 마지막 키프레임으로 갈 수록 수평으로 만들어주면 천천히 멈춤 > Edit Graph에서 나와서 1초 전에는 작은 공이 안보이도록 바를 잘라줌 > 좀 어색하면 1초 1부터 시작하게 바를 조정

    작은 공 그림자: Small Ball 레이어 복제 > 프리컴포즈 > 이름을 Small Ball Shadow로 > 세로를 찌부러트려서 작은 공 밑에 그림자처럼 배치 > Effect - Fill > 색깔을 검정으로 > 굴러갈 때 살짝 안맞는 부분은 Position 조정 > 마지막 키프레임에 F9 눌러서 부드럽게 멈추게 해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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