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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프터이펙트 글래스 속성 주기 / CC Sphere / 림라이트 / 하이라이트 / 구체 자르기 / 오버슛소프트웨어/애프터이펙트 기본 2025. 5. 17. 06:42
글래스 속성의 오브젝트 - Sphere 만들기
컴포지션 생성: Ctrl+K 컴포지션 세팅에서 24프레임, 10초로 > 정사각형 레이어 생성
24프레임: 현실감을 줄 수 있고 프레임 절약으로 프리뷰도 빠르게 됨
매트한 구체로 만들기: 레이어 이름을 Sphere로 > 파란계열 그라데이션으로 채우기 > Effect - CC Sphere - Radius 235 크기조절 - Light Direction -90도 - Shading에서 Ambient 100, Diffuse 0 매트하고 플랫한 느낌으로 > Rotation을 보면 X,Y,Z축으로 굴릴 수 있음.
CC Sphere: 동그라미 오브젝트를 만들 때 정말 많이 사용되는 이펙트. Rotation 기능은 모션그래픽에서 정말 많이 쓰이는 기능. CC Sphere RotationX을 조절해보면 구가 돌면서 잘린 부분을 확인할 수 있음
구체 자르기: Effect - Linear Wipe (선형 지우기) - CC Sphere 위로 올려줘야 효과가 제대로 입혀짐 - Transition Completion을 40%로 만들면 구체가 잘림 - Wipe Angle 180도 해주면 잘린 부분이 위로 감 - CC Sphere RotationX를 -25도로, RotationY는 나중에 모션을 줄 것을 대비해 1X15도, RotationZ를 -15도
림라이트 효과: Sphere 레이어 우클릭 > Layer Styles - Inner Shadow - 블랜드모드 Linear Dodge(선형닷지), 색깔은 밝은 하늘색, Opacity 100%, Angle -125도, Distance(거리) 60, Size 100 > 눈을 껐다 켰다 하며 차이 확인하기 > Sphere 레이어 우클릭 > Layer Styles - Bevel and Emboss (경사와 엠보스) - Style은 Inner Bevel, Depth 100, Size 10, Angle 315, Altitude 30, Highlight를 Overlay로, Color와 Shadow는 흰색
투명한 Sphere 덧씌우기: Sphere레이어 복제 > 레이어 이름을 Trans Sphere > Linear wipe 이펙트, Layer Style 지우기 > Fill을 단색으로, 배경색으로 > Trans Sphere 레이어 우클릭 > Layer Styles - Inner Glow(내부 광선) - 블랜드 모드 Linear Dodge, Opacity 100%, 색깔 흰색, Size 25, Range 100 해서 배경이랑 같아진 Tran Sphere 외곽에 림라이트를 줌 > 블랜드 모드를 Add로 바꾸면 밑에 있는 Sphere에 덧씌워진 것처럼 보임
하이라이트 주기: Trans Sphere의 글래스 느낌을 극대화 하기 위해 세로 하이라이트를 표현. Trans Sphere 레이어 선택 후 Rectangle 툴로 사각형 그려주기. 레이어에 이미 CC Sphere가 적용되어 있으므로 사각형도 구체모양으로 얹어짐 > 옮겨가며 자연스러운 하이라이트로 만듦 > 하이라이트인 Rectangle2를 복제해 가로를 줄이고 더 작은 하이라이트를 옆에 붙여줌 > Rectangle2,3을 복제해 밑으로 내려주면 사각형 네 개로 창문을 반사한 듯한 효과를 줄 수 있음 > Rectangle 2,3,4,5 Ctrl+G로 그룹화 > R로 돌려주면 모양을 유지하며 간편하게 글래스에 비치는 하이라이트 각도에 따라 표현할 수 있음 > Effect - Gaussian Blur 수치 5 해서 살짝 풀어주기
안에 있는 매트한 구 모션주기: Sphere 레이어의 CC Sphere Rotation을 조절하면 회전할 수 있음 > 5초에 RotationX,Y 스탑워치 클릭 > 0초에 RotationX 115도, RotationY 0X-40 > RotationX 두 키프레임 선택 후 Ctrl+Shift+K 감속 100 > RotationY 두 키프레임 선택 후 Ctrl+Shift+K 감속 100 > 더 해주고싶다면 Edit Graph의 Value Craph(값 그래프)에서 조정. RotationX 클릭, 0초 엣지를 밑으로 쭉 내리고 5초 엣지를 살짝 오른쪽으로 완만하게 해서 그래프를 V자로 오버슛 해주기 (구가 왼쪽으로 돌기 때문에 Rotation X만 움직여줌)
오버슛: 움직임이 최고점을 지나 다시 돌아오게 해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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