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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프터이펙트 셋매트 / 유리공을 반원공 1,2에 넣기 / RGB로 영역분리 / 가감속소프트웨어/애프터이펙트 기본 2025. 5. 28. 14:22
유리공을 감싸는 Half Sphere 만들기
반원공에 금속재질 입히기: 만들었던 Half Sphere 페이크3D 예제랑 합칠 예정. Upper와 Half에 셋매트로 금속 재질을 입혀줌. 하이라이트와 본 색 간격을 줄이면 날카로운 금속 느낌이 남
반원공에 구멍 파기: Half Sphere Comp 안에 들어와서 Half Sphere레이어 안에 있는 Upper을 Ctrl+D 해서 맨 위로 > 레이어 이름을 Hole로 > Hole-Transform-Scale을 75%로 > Upper와 구분해주기 위해 Hole의 색상을 1초에 0,255,0 그린으로 > 위로 돌아가면서 다시 구분이 안되니 3초에서 다시 그린으로
구멍에 재질 입히기: Upper레이어를 Ctrl+D > 레이어 이름을 Hole로 > Set Matte에서 어두운 파랑을 입혀줌
작은 디테일 챙기기: 윗면이 안보이기 직전에 구멍이 너무 넓어 반원공의 조화가 깨짐 >구멍을 더 얇게 만들어주기. 23프레임에 Half Sphere 레이어-Hole-Ellipse Path-Size 세로 20으로 > 2초 23프레임에 Ctrl+D
반원공 모션넣기
시간 다시 매핑: 상위레이어로 나와서 Half Sphere Comp 우클릭 > Time-Enable Time Remapping > 30프레임(컴포지션이 24프레임이므로 1초 6프레임)에 인디케이터를 놓고 Time Ramp를 0:00:00:14로 키프레임 하면 반원공이 살짝 눕혀지는 정도의 모션이 걸림 > 4초에 있던 키프레임은 삭제
회전 모션 추가: Shift+R로 회전 속성 활성화 > 0초에 스탑워치 > 4초에 20도
가감속: Time Remapping 키프레임들에는 가감속 100,100 넣어주기, Rotation에는 4초 키프레임에만 F9 해주면 세련된 모션이 입혀짐
유리공을 반원공 안에 넣기
Trans Sphere를 Half Sphere 안에 넣으려면 가려진 유리공만큼의 영역을 분리시켜줘야 함.
RGB로 공간을 구분하기
세팅: Trans Sphere Comp 타임라인에 불러와서 Half Sphere Comp 위에 놓기 > 프로젝트 패널에 있는 Half Sphere Comp를 Ctrl+D > 이름을 Half Sphere Matte로 바꾸고 타임라인에 불러와서 들어가기 > Half Sphere 레이어만 남기겨 셋매트 효과를 없애기 > Hole에 입힌 그린에 효과를 적용할 예정. 유리공이 온전히 보이도록 그린 영역을 위로 올려줘야 함
그린 RGB매트 세팅하기: 사각형 툴로 Hole레이어 위에 광선을 쏘는 것처럼 그린을 덧대줌 > 공만 잘 가려지면 되니까 모양상으로 완벽하게 맞춰야하는 건 아님 > 반원공이 뒤로 돌아가므로 1초에 Ctrl+Shift+D로 잘라주고 레이어를 Half Sphere 레이어 밑으로 내려주기 > 반원공이 밑으로 내려감에 따라 2초에 Ctrl+Shift+D로 잘라주고 밑으로 내려주기 > 반원공이 다시 앞으로 돌아오므로 3초에 Ctrl+Shift+D로 잘라주고 레이어를 Half Sphere 레이어 위로 올려주기
유리공에 Set Matte 적용하기
세팅: 상위 컴포지션으로 나가기> Half Sphere Comp을 Ctrl+D로 복제 > 레이어 클릭하고 프로젝트 패널에 있는 Half Sphere Matte와 바꿔치기
유리공에 효과넣기: 눈아프니까 Half Sphere Matte 눈을 끄기 > Trans Sphere 레이어에 Effect-Set Matte > Take Matte From Layer을 Half Sphere Matte로 > Use For Matte를 Green으로. Half Sphere Comp에 Rotate가 걸려있어서 그 부분은 적용이 안 됨 > Half Sphere Comp와 Half Sphere Matte 레이어에 Collaps기능(햇님기호)를 체크해서 컴포지션 사이즈를 맞춰주기 > 그래도 안되는 이유는 Half Sphere Comp를 구성하는 요소들에 이미 Set Matte가 적용되어 있기 때문. Half Sphere Comp 안에 있는 Hole, Upper, Half, Half Sphere 레이어를 Ctrl+Shift+C로 프리컴포즈 해주기 (이름은 Half Sphere 원본). 1920X1080으로 묶여서 레이어 사이즈가 같아졌기 때문에 Set Matte가 적용됨. 이렇게 하면 깔끔하게 유리공이 반원공에 가려짐
Set Matte의 단점: 적용되는/적용하는 컴포지션 크기가 다 똑같아야 함
반원공2 만들기
세팅: 타임라인 패널에서 Half Sphere Comp Ctrl+D 복제해준 후 Matte레이어 위로 올려주기 > Scale을 74로 > 프로젝트 패널에서 Half Sphere Comp 복제 > 이름을 Half Sphere Comp 2로 > 타임라인 패널 Half Sphere Comp과 교체해주기 > Half Sphere Comp 2 안으로 들어가기 > 프로젝트 패널에서 Half Sphere 1 원본을 복제해 Half Sphere 2 원본 생성 > 타임라인 패널에서 Half Sphere 원본을 Half Sphere 2 원본으로 교체 > Half Sphere 2 원본 들어가기 > 크기가 줄어 두께가 얇아졌으므로 두께를 조정해야 함. Half Sphere 레이어에서 Hole-Transform-Scale을 65로 줄여 유리공이 딱 맞게 들어가도록 해줌 > 상위 컴포지션으로 나오기 > 프로젝트 패널에서 Half Sphere Matte 복제해 Half Sphere 2 Matte 생성 > Half Sphere 2 Matte 안에 들어가기 > Half Sphere 레이어에서 Hole-Transform-Scale을 65로 줄이기 > 사각형으로 덧댄 그린 레이어들을 Hole 가로너비에 맞춰 조정 > 상위 컴포지션으로 나오기 > 타임라인 패널에서 Half Sphere Matte를 복제해 Half Sphere 2 Matte로 교체
반원공2 셋매트
반원공2를 반원공 1 안에 넣기: 눈 아프니까 Half Sphere 2 Matte 눈 꺼주기 > Half Sphere 2 레이어에 Effect-Set Matte 적용 > 채널 그린으로 > Take Matte From Layer을 Half Sphere Matte로 해주면 안으로 들어감
유리공을 반원공2 안에 넣기: Trans Sphere에 이미 있는 Set Matte를 복제 > Take Matte From Layer을 Half Sphere 2 Matte로 해주면 완벽하게 배치됨
반원공2 모션주기: 30프레임(컴포지션이 24프레임이므로 1초 6프레임)에 인디케이터를 놓고 Time Ramp를 0:00:03:10로 키프레임 하면 반원공1보다 더 많이 돌아가는 모션이 걸림 > 인디케이터를 3초로 놓고 Rotation을 150도로 > F9로 끝부분 가감속 > 4초에 있던 키프레임 삭제 > Half Sphere 2 Comp 키프레임을 Half Sphere 2 Matte로 덧씌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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